반응형

간직해 두었다가 한번씩 보면 좋은 교훈이 될것 같습니다. 주변분에게도 많이 공유해주세요



마음을 다스리는 글

 

諫於未形者上也 간어미형자상야 / 나타나기 전에 잘못을 고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잘하는 일이다..

 

鑑明則塵垢不止 감명칙진구부지 / 거울이 맑으면 먼지가 앉지 않는다.

 

見理明則遇思迎刃而解 견이명칙우사영인이해 / 사리에 밝으면 일에 임해도 해결이 빠르다.

 

見利而忘其眞 견이이망기진 / 눈앞의 이득에 사로잡히다 보면 자신의 참된 입장을 잊게 된다.

 

敬小愼微動不失時 경소신미동부실시 / 작은 일도 조심하라.

 

敬天尊地愛人 경천존지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땅을 존중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여라.

 

苦莫吉於多願 고막길어다원 / 만족을 모르는 것처럼 괴로운 것은 없다.

 

公生明,偏生闇 공생명,편생암 / 공평한 마음은 밝음을 낳고, 편협한 마음은 어둠을 낳는다.

 

功成惟欲善持盈 공성유욕선지영 / 성공하게 되면 그것을 지켜 끝을 조심하기를 처음같이 하라.

 

九層臺起累土 구층대기누토 / 위대한 사업도 작은 것을 쌓아서 되는 것이다.

 

君子欲訥於言而敏於行 군자욕눌어언이민어행 / 행하는 것을 먼저하고 말은 뒤에 하라.

 

君子贈人以言,庶人贈人以財 군자증인이언,서인증인이재 / 군자는 좋은 말로서 선사하고, 서인은 돈이나 물건으로 선사한다.

 

屈己者能處衆好勝者必遇敵 굴기자능처중호승자필우적 / 겸손하면 뭇사람을 얻게 되고 이기기를 좋아하면 반드시 적을 만난다.

 

窮不失義達不離道 궁부실의달불이도 / 궁색하여도 의리를 잃지 말며, 출세해도 정도를 떠나서는 안된다.

 

勤百善之長怠百惡之長 근백선지장태백악지장 / 부지런함은 온갖 선의 으뜸, 게으름은 온갖 악의 으뜸이다.

 

今日事今日畢 금일사금일필 / 오늘에 할 일은 오늘에 끝마쳐라.

 

氣不平則發言多失 기불평칙발언다실 / 마음이 편할 때 말해야, 편치 않을 때 말은 실수하는 일이 많다.

 

吉莫吉於知足 길막길어지족 / 가장 바람직한 일은 만족 할 줄을 아는 것이다.

 

累積不輟可成丘阜 누적불철가성구부 /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多聞闕疑多見闕殆 다문궐의다견궐태 / 의심나고 미덥지 못한 것 빼고 말하고 행하면 허물이 적어진다.

 

多聞博辯守之以儉 다문박변수지이검 / 널리 사물을 배우고 검소로서 세상을 살아가라.

 

多門之室生風多口之人生禍 다문지실생풍다구지인생화 / 창많은 방에 바람이 많듯이 말많은 사람은 재앙을 낳게 된다.

 

多聞擇其善者而從之 다문택기선자이종지 / 널리 듣고 그 가운데서 좋은 것을 가려 이에 따르라.

 

當大事要心神定心氣足 당대사요심신정심기족 / 큰 일을 당했을 때는 마음에 여유를 가져라.

 

當仁不讓於師 당인불양어사 / 仁을 행하는 데는 두려워하거나 꺼릴 것이 없다.

 

德不孤泌有隣 덕불고필유린 / 덕은 외롭지 않고 반드시 이웃이 있다.

 

道義重,則輕王公矣 도의중,칙경왕공의 / 자신의 행실이 어긋난 것이 없다면, 누구 앞에서나 떳떳하다.

 

讀書能使人寡過 독서능사인과과 / 독서는 사람으로 하여금 허물을 적게 한다.

   

讀書百遍其義自見 독서백편기의자견 / 어려운 글도 되풀이해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알아진다.

 

敦篤虛靜者,仁之本也 돈독허정자,인지본야 / 정이 두텁고 마음이 거리낌 없이 고요함은 인의 근본이다.

 

動則思禮行則思義 동칙사례행칙사의 / 행동에는 언제나 예의를 생각해야 한다.

 

得丘民則得天下 득구민칙득천하 / 조그만 일을 성공하면, 전부를 성공한다.

 

樂莫樂於好善 락막락어호선 / 착한 일을 하라. 제일 즐거운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다.

 

萬事從實基福自厚 만사종실기복자후 / 만사에 너그러움이 따르면, 그 복이 자연히 두터워진다.

 

明極則過察而多疑 명극칙과찰이다의 / 끝까지 밝히려고 한다면 살피는데 치어서 의심만 많아진다.

 

名者實之賓也 명자실지빈야 / 명목이라는 것은 실질의 나그네

 

謀先事則昌事先謀則亡 모선사칙창사선모칙망 / 일은 그 순서를 그르치면 안 된다.

 

無急勝而忘敗 무급승이망패 / 일에만 성급해서, 패했을 경우의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未雨苔先滑欲風松先鳴 미우태선골욕풍송선명 / 모든 재앙은 싹이 트기 전에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

 

博學而篤志切問而近思박학이독지절문이근사 / 널리 배우고 뜻을 참되게 가지며 먼저 할 일을 묻고 가까운 일부터 하라.

 

防小人之道,正己爲先 방소인지도,정기위선 / 소인됨을 막는 길은 우선 자기를 바로 하는 것이다..

 

百論不如一行 백론불여일행 / 백가지 논란은 한가지 행함과 같지 못하다.

 

百發一失,不足謂善射 백발일실,부족위선사 / 백 발 쏴서 한번이라도 실패하면, 名弓이라고 할 수 없다.

 

百忍堂中有泰和 백인당중유태화 / 백 번 참으면 집안에 평화가 있다.

 

福生於無爲患生於多慾 복생어무위환생어다욕 / 복은 비움에서 생기고 화는 많은 욕심에서 생긴다.

 


 

蓬生麻中不扶直 봉생마중불부직 / 착한 친구를 만나라 서로 착한 사람이 된다.

 

富潤屋德潤身 부윤옥덕윤신 / 부는 집을 윤택하게 하고, 덕은 몸을 윤택하게 한다.

 

夫人必自侮然後人侮之 부인필자모연후인모지 / 남을 바르게 하려면 나 자신이 굽어 있지 않아야 한다.

 

不作無補之功不爲無益之事 부작무보지공불위무익지사 / 세상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하지 말아라.

 

不知其子,視其友 부지기자,시기우 / 그 사람을 알 수 없다면 그 사람의 친구를 보라.

 

不加功於無用不損財於無謂 불가공어무용불손재어무위 / 힘은 쓸모 없는 데 쓰지 말고 재물은 이유없이 쓰지말라.

 

不見可欲使心不亂 불견가욕사심불란 / 욕심나는 것을 보지 않으면 마음이 평정해 진다.

 

不告其過非忠也 불고기과비충야 / 허물을 알려 주지 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不貴尺壁重寸陰 불귀척벽중촌음 / 무엇보다도 시간을 소중히 여겨 헛되게 보내지 말아라.

 

不矜細行終累大德 불긍세행종누대덕 / 작은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덕을 해치게 된다.

 

不起妄念是敬妄念不起是誠 불기망념시경망념불기시성 / 망념을 하지 않는 것이 공경이고 성실이란 것이다.

 

不善人善人之資 불선인선인지자 / 악인은 선인의 반성을 위한 자료가 된다.

 

不愼其前而悔其後雖悔何及 불신기전이회기후수회하급 / 후회는 소용이 없다. 먼저 조심하라.

 

不榮通,不醜窮 불영통,불추궁 / 출세를 해도 그 지위를 영광으로 생각하지 않고 곤궁해도 그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不學便老而衰 불학변노이쇠 / 배우지 않으면 곧 노쇠 한다.

 

不患莫己知求爲可知也 불환막기지구위가야 / 남이 알아주기를 바라지말고 알아줄 일을 하는 데 힘써라.

 

非我而當者,吾師也 비아이당자,오사야 / 잘못을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바로 스승이다.

 

舍近謀遠者勞而無功 사근모원자로이무공 / 먼 것만을 바라고 발아래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思其始而成其終 사기시이성기종 / 처음을 조심하고 끝도 같은 마음으로 하면 성공한다.

 

事能知足必常安 사능지족필상안 / 자기가 한 일에 만족함을 알면 항상 평안하다.

 

辭達則止不貴多言 사달칙지불귀다언 / 말은 뜻을 전하면 된다. 많은 말은 필요치 않다.

 

使明信念意志 사명신념의지 / 해야한다,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思無益不如學 사무익불여학 / 배워라! 생각만으로는 아무런 보탬도 없다.

 

事者生於慮成於務 사자생어려성어무 / 일은 사려에 의해 시작되지만 그 성공은 노력에 의해 있다.

 

事之成敗必由小生 사지성패필유소생 / 천리의 긴 둑도 개미 구멍으로 무너진다.

 

上交不諂下交不驕 상교하첨하교불교 / 윗사람에게 아첨하지 말고 아랫사람에게 교만하지 말아라.

 

先憂爲後樂之本 선우위후락지본 / 먼저 근심하는 것이 뒤에 즐기는 근본이 된다.

 

先衆人而爲後衆人而言 선중인이위후중인이언 / 일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라.

 

先行基言而從後之 선행기언이종후지 / 먼저 그 사리를 가려 말하고 그 말대로 일을 실행하라.

 

盛年不再來一日難再晨 성년부재래일일난재신 / 시간은 지나가기 쉽고 다시 오지 않는다.

 

所見所期,不可不遠且大 소견소기,불가불원차대 / 보는 바, 기대하는 바는 원대하지 않으면 안 된다.

 

小不忍則亂大謀소불인칙난대모 /작은 일에 참지 못하면 큰일을 그르치고 만다.

 

少言者不爲人所忌 소언자불위인소기 / 생각하고 말을 하라. 말많은 사람은 실언을 면치 못한다.

 

少而不學長無能也 소이불학장무능야 /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한 사람이 된다.

 

修己而不責人 수기이불책인 / 자신을 닦고 남을 책하지 않으면 원한을 사는 일이 없다.

 

雖有嘉肴不食不知其旨 수유가효불식부지기지 / 아무리 훌륭한 일이라도 체험하지 않으면 참 맛을 모른다.

 

時然後言人不厭其言 시연후언인불염기언 / 말을 잘 듣고 말을 하면 그 말을 싫어하지 않는다.

 

是謂是,非謂非,日直 시위시,비위비,일직 / 옳은 것을 옳고 그른 것은 그르다고 하는 것이 정직이다

 

時有基時人有基人 시유기시인유기인 / 때에는 때가 있고, 사람에게는 적소에 필요한 사람이 있다.

 

信孚於上下天下無甚難處事 신부어상하천하무심난처사 / 信과 實로써 천하에 임하면 세상일이 어려울 것 없다.

 

信信信也,疑疑亦信也 신신신야,의의역신야 / 믿을 것은 믿고, 의심스러운 것은 의심함이 믿음이다.

 

信言不美,美言不信 신언불미,미언불신 / 진실은 아름답게 장식하지 않고, 화려한 말은 진실이 없다.

 

心口身愼愼愼 심구신신신신 / 깊이 생각하여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

 

心欲小而志欲大 심욕소이지욕대 / 뜻은 크게 갖고, 마음은 항상 조심하라.

 

弱其志强其骨 약기지강기골 / 갖가지 욕망을 약하게 하고 참된 도의 골격을 튼튼히 한다.

 

良農不爲水旱不耕 양농불위수한불경 / 훌륭한 농부는 홍수나 가뭄에도 밭을 가는 손을 멈추지 않는다.

 

養心,莫善於誠 양심,막선어성 / 마음을 수양하는 데는 성실한 것을 지니는 것이 최상이다.

 

養心莫善於寡欲 양심막선어과욕 / 욕망을 억제하라. 억제하지 않으면 본심을 잃게 된다.

 

漁利者害多務名者毁至 어리자해다무명자훼지 / 이익만을 생각하면 해를 보고 이름 얻는데 급하면 비방을 듣는다.

 

言顧行行顧言 언고행행고언 / 언행을 일치하게 하는 마음을 가져라.

 

言不妄發發必當理 언불망발발필당리 / 말은 함부로 하지 말아라. 말은 반드시 도리에 맞게 해야 한다.

 

言卽信實行必正直 언즉신실행필정직 / 말은 좋은 결과가 있고, 행동은 반드시 정직해야 한다.

 

言之易行之難 언지역행지난 / 말은 쉽고 행하기는 어렵다.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

 

言必可行 行必可言언필가행행필가언 / 말과 행동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言必信 行必果 언필언행필과 / 말은 반드시 진실 되게 하고 행동은 과감하게 하라.

 

言必忠信行必誠實 언필충신행필성실 / 말은진실하고 미덥게 하고, 행실은 참되고 진실하게 하라.

 

業精於勤荒於嬉 업정어근황어희 / 노력하면 정묘한 경지에 이르고 놀고 있으면 거칠어진다.

 

寧人負我我勿負人 영인부아아물부인 / 남이 너를 배반하더라도 너는 남을 배반하지 말아라.

 

玉不琢不成器 옥불탁불성기 / 배우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玉不琢不成器 人下學不知道 옥불탁불성기 인하학부지도 / 학문으로 갈고 닦지 않으면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없다.

 

欲觀千歲,則審今日 욕관천세,칙심금일 / 먼 장래 일을 알고자 하면 오늘의 일을 명확하게 알도록 하라.

 

慾淡則心輕心輕則理見 욕담칙심경심경칙이견 / 사욕에 덮이지 않으면 마음은 밝은 거울처럼 된다.

 

欲當大任,須是篤實 욕당대임,수시독실 / 큰일을 맡아서 하려면 모름지기 독실해야 한다.

 

欲富乎,忍恥矣 욕부호,인치의 / 富하려 하면 창피를 참지 않으면 안 된다.

 

欲齊其家者先修其身 욕세기가자선수기신 / 집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하라.

 

容物美德也然亦有明暗 용물미덕야연역유명암 /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으나 이것을 이행하는 데는 잘 판단해서 하라.

 

原淸則流淸,原濁則流濁 원청칙유청,원탁칙유탁 / 근원이 맑으면 하류도 맑고, 근원이 흐리면 하류도 흐리다.

 

爲大不足以爲大 위대부족이위대 / 자신의 한일을 큰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도저히 큰 일을 못한다.

 

爲人下者,其猶土也 위인하자,기유토야 / 남의 밑에서는 사람은 대지의 흙과 같은 사람이다.

 

有德者必有言 유덕자필유언 / 안에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가지고 있다.

 

有爭氣者,勿與辯也 유쟁기자,물여변야 / 남과 다투려는 사람과는 일의 시비를 말하지 말라.

 

有志者事竟成 유지자사경성 / 뜻만 있으면 언젠가는 그 일을 해내게 된다.

 

有治人無治法 유치인무치법 / 세상이 다스려 지는 것은 인간의 힘이지 법에 의해서가 아니다.

 

義天下良寶也 의천하양보야 / 義 곧 道義는 이 세상에서 제일 값진 보배이다.

 

以善先人者,謂之敎 이선선인자,위지교 / 착한 행동으로 앞장서서 보이는 일, 이것이 바로 교육이다.

 

以衆小不勝,爲大勝也 이중소불성,위대승야 / 작은 것에 이기지 않는 태도라야 큰 것에 이긴다.

 

以天而得者固以人而得者脆 이천이득자고이인이득자취 / 자기 힘으로 얻은 것는 견고하고 남 힘으로 얻은 것는 약하다.

   

人無遠慮心有近憂 인무원려심유근우 / 人無遠慮難成大業 인무원려난성대업 / 멀리 생각하지 못하면, 가까운 날에 근심할 일이 있고 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人變愁爲喜歲易儉爲豊 인변수위희세역검위풍 / 근심 없는 것으로 기쁨을 삼고 검소한 것으로 넉넉함을 알아라.

 

人不可以無恥 인불가이무치 / 사람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人生唯有常是第一善德 인생유유상시제일선덕 / 떳떳한 마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으뜸의 미덕이다.

 

人而無信不知其可也 인이무신부지기가야 / 사람은 信實하지 않으면 안 된다.

 

人而無恒終身一事無成 인이무항종신일사무성 / 늘 변하지 않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용을 얻기 어려워 성공을 발랄 수 없다.

 

人一能之己百之 인일능지기백지 / 남을 이기려면, 남보다 몇 배의 노력을 해야 한다.

 

忍一時之念色百日之憂 인일시지염색백일지우 /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 동안의 근심을 면한다.

 

人一十之己讀百之 인일십지기독백지 / 사람들이 열 번 읽는다면, 나는 백번 읽어야 우수 할 수 있다.

 

忍一字衆妙門 인일자중묘문 / 참는다는 한 글자는 만사에 성공하는 바탕이 된다.

 

人之性惡,其善者僞也 인지성악,기선자위야 / 안간의 성질은 본래 악, 선은 의지를 사용해서 노력하는 결과다.

 

一勤天下無難事 일근천하무난사 / 한결같이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움이 없다.

 

一心一念一通天 일심일념일통천 / 한가지 마음으로 바라고 생각하면 하늘로 통한다.

 

日日新日一新 일일신일일신 / 매일 매일 새롭게 매일 한가지씩 새로워 져라.

 

一寸光陰不可輕 일촌광음불가경 / 아주 짧은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말라.

 

一出而不可反者言也 일출이불가반자언야 / 한번 입 밖에 낸 말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臨淵羨魚不知退而結綱 임연선어부지퇴이결강 / 남의 성공을 부러워 말고 스스로 노력하라.

 

臨義莫較利害論人莫計成敗 임의막교이해논인막계성패 / 의리에 임해서는 이해를 따져서는 안 되고 사람을 논하는 데는 성공여하를 논해서는 안 된다.

 

雜言最害正理 잡언최해정리 / 필요한 말만 하라. 말이 많으면 실천할 수 가 없다.

 

藏器身待時動 장기신대시동 / 재능을 몸에 닦아 지니고 때를 기다려 움직여라.

 

將欲論人短長先思自己何如 장욕론인단장선사자기하여 / 단점을 말하려면 먼저 자신이 어떤가를 생각 후에 하라..

 

在上不驕高而不危 재상불교고이불위 /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면 지위가 높아도 위태롭지 않다.

 

積財千萬無過讀書 적재천만무과독서 /돈을 많이 쌓는 즐거움보다는 글을 읽는 쪽이 낫다.

 

前事不忘後事師 전사불망후사사 / 앞의 일을 잊지 않으면 뒤의 일을 그르치지 않게 된다.

 

精勤不退一念通天 정근불퇴일념통천 / 일의 성공은 힘을 다하여 부지런히 일하는 데 있다.

 

正己而不求於人則無怨 정기이불구어인칙무원 / 스스로 지키기를 바르게 하고 남에게는 바라지 말아라.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하사불성 / 정신을 한대 모으면 무슨 일이든 이루어 진다.

 

正言正心正行 정언정심정행 / 바른말, 바른 마음, 바른 행동.

 

終身爲善一言則敗之 종신위선일언칙패지 / 평생의 착한 일도 말 한번 잘못하면 이것이 무너진다.

 

贈人以言,重於金石珠玉 증인이언,중어금석주옥 / 좋은 말을 선사하는 것은 보석을 선사하는 것보다 귀하다.

 

知道易,勿言難 지도역,물언난 / 道를 알기란 쉽다. 입 밖에 내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다.

 

知道者不惑知命者不憂 지도자불혹지명자불우 / 길을 알면 헤매는 일 없고 운명을 알면 걱정이 없다.

 

知道則言自簡 지도칙언자간 / 말이 수다스런 것은 가장 수양에 해가 된다.

 

知命者,不怨天 지명자,불원천 / 명을 아는 자는 이에 만족하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止謗莫如修身 지방막여수신 / 남의 비난을 막는 데는 내 몸을 닦는 것 만한 것이 없다.

 

知事人然後能使人 지사인연후능사인 / 남을 섬길 줄 알아야 뒤에 사람을 잘 부릴 수 있다.

 

智欲圓而行欲方 지욕원이행욕방 / 지혜는 원만하게 하고, 행동은 방정하게 하라.

 

知而不言,所而之天 지이불언,소이지천 / 알아도 말하지 않는 것은 하늘의 경지에 들어가는 길이다.

 

知者不言,言者不知 지자불언,언자부지 / 참된 지자는 말이 없고, 말이 많은 사람은 지혜가 없다.

 

知者自知,仁者自愛 지자자지,인자자애 / 자신을 앎은 참다운 앎이요, 자기를 중히 여기는 것은 참 어짐.

 

智者知幾而固守 지자지기이고수 / 지혜로운 사람은 낌새를 미리 채고 굳게 지킨다.

 

知足常樂能忍自安 지족상락능인자안 / 足한 것을 알면 부족이 없고 참으면 마음이 절로 편안하다.

 

知止所以不殆 지지소이불태 /자신의 욕망에 대한 한도를아는 것은 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智和孝行成人 지화효행성인 / 지혜롭고 화목하고 효를 행하는 자는 뜻을 이룬다.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差若毫釐,繆以千里 차약호리,무이천리 / 털끝 만한 차이가 천리나 빛나간다.

 

天道無親.常與善人 천도무친.상여선인 / 천도는 특별히 친히 하지 않는다. 언제나 착한 사람편이다.

 

千里之差生自毫端 천리지차생자호단 / 천리의 차이도 처음 한 걸음의 차다.

 

千里之行,始於足下 천리지행,시어족하 / 천리 길을 가는 것도, 한발자국부터 시작된다.

 

千里行始足下 천리행시족하 / 위대한 일도 가까운 곳에서 출발한다.

 

天下無二道,聖人無兩心 천하무이도,성인무양심 / 천하에는 두 길이 없고, 성인에게는 두마음이 없다.

 

天下之事,不進則退 천하지사,불진칙퇴 / 하늘 아래 모든 일이 나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推古驗今所以不惑 추고험금소이불혹 / 古今을 거울삼아 세상을 살아가면 그르치는 일이 적다.

 

出門如賓,承事如祭 출문여빈,승사여제 / 문밖에 나가면 손님을 대하듯 일에는 제사를 지내듯 조심하라.

 

濯去舊見,以來新意 탁거구견,이래신의 / 낡은 견해를 씻어 냄으로서 새로운 뜻을 맞는다.

 

呑舟之魚不游枝流 탄주지어불유지류 / 큰 고기는 작은 강이나 냇물에서는 놀지 않는다.

 

泰山不讓土壤 태산불양토양 / 큰 사업을 하려면 문을 열고 도량을 크게 하라.

 

必有忍其乃有濟 필유인기내유제 / 참고 노력하면 반드시 어떤 일이나 성공한다.

 

下流不可處君子愼厥初 하류불가처군자신궐초 / 사람은 그 처음이 가장 중요하다.

 

學以養心亦所以養身 학이양심역소이양신 / 학문은 정신을 기르고 또한 몸을 기른다.

 

學而知之,本固邦寧 학이지지,본고방영 / 공부하여 진리를 깨달아라,

근본이 굳건해야 나라도 편안하다.

 

學至於行之而止矣 학지어행지이지의 / 학문은 그것을 실행하는 데 이르러야 최상에 달했다 할 것이다.

 

行欲先人言欲後人 행욕선인언욕후인 / 행동은 남보다 먼저 하고 말은 남보다 뒤에 하는 것이 좋다.

 

向己如霜雪,對人如春風 향기여상설,대인여춘풍 / 자기에게 눈서리 같이 냉혹하게. 남에겐 봄바람 같이 온화하게.

 

賢者順理而安行 현자순리이안행 / 어진 사람은 순리대로 따르고, 편안하게 행동한다.

 

好問則裕自用則小 호문칙유자용칙소 / 모를 때 물어서 하면 여유롭고, 알아도 멋대로 하면 성과 없다.

 

虎死留皮,人死留名 호사유피,인사유명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禍莫大於不知足 화막대어부지족 / 만족을 모르는 것이 모든 화의 근원이 된다.

 

禍與福同門 利與害爲隣 화여복동문 이여해위린 / 禍福과 利害는 붙어 다니는 것, 깊이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胸次淸快則人事百艱亦不阻 흉차청쾌칙인사백간역불조 /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떤 어려움도 헤치고 나갈 수 있다.

 

興一利不若除一害 흥일이불약제일해 / 이득을 일으키는 것보다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좋다.

 

喜氣自能成歲豊 희기자능성세풍 / 일가화락해서 농사에 힘쓰면 풍년은 절로 온다.

 

반응형
Posted by 삶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