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행기 탈 때 내 최애 자리는 창가쪽이다’하는 사람 손들어주세요!

알고 타면 더 재밌는 비행기 창문의 숨겨진 비밀을 하나씩 파헤쳐 보겠습니다.



Q1. 이착륙 시 왜 창문 덮개를 올려야 하나요?

A. 그 이유는 바로 ‘안전’입니다. 사고 발생 시 창문으로 비행기의 외부상황을 빠르게 확인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비행기 사고의 80% 이상이 항공 이착륙 시에 발생한다고 하니 창문 덮개는 꼭 열어야겠죠?



Q2. 비행기 창문은 왜 타원형일까?

A. 비행기는 아주 높은 고도에서 비행합니다. 고도에 따라 비행기 내부 압력도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창문이 직사각형일 경우 모서리에 압력이 집중되어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실제 1953년, 사각형 창문으로 된 여객기가 공중에서 폭파되는 사고가 발생한 후 비행기 창문은 모두 타원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Q3. 비행기 창문은 유리가 아닌가요?

A. 비행기 창문의 재질은 대부분 투명한 아크릴판입니다. 깨지지 않는 강도를 가져야 하지만 얼마나 가벼운 재료를 사용하느냐도 중요한 요소랍니다. 아크릴은 유리보다 가벼우면서도 유연성이 커서 비행기 내외부의 압력차를 버틸 수 있어 안전합니다.


Q4. 비행기 창문에 구멍이 뚫렸다고?

A. 비행기 내외부의 온도 차에도 불구하고 김이 서리지 않는 비법은 바로 창문의 작은 구멍 덕분인데요, 총 세 겹으로 이루어진 창문 중 중간 판에 뚫려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공기가 순환하여 온도 차이를 줄여주고 압력도 균형적으로 조절됩니다.


비행기 창문 하나에 참 많은 비밀이 숨어있었네요.

비행기 창문의 비밀은 모두 안전을 위한 것으로 밝혀졌으니 안심하고 탈 수 있겠죠?



-출처 국토교통부 - 

반응형
Posted by 삶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