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반응형

음식궁합


함께 먹으면 안되는 상극음식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상극인 음식도 있지만 궁합이 잘 맞는 음식도 있으니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도록 하세요


-미역과 파:미역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한 저 열량 식품으로 미끈미끈한 성분인 알긴산이 풍부하다.미역요리에 파를 넣으면 너무 미끄러워 음식 맛이 어울리지 않고 알긴산의 흡착력이 떨어지게 된다.



-토마토와 설탕:설탕이 인체에서 분해 이용되려면 비타민 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1이 설탕의 대사에 쓰이다 보니 귀중한 비타민 B1의 손실이 뒤  따르게 된다.



-오이와 무(당근):오이와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있지만 오이에 있는 비타민 C는 칼질을 하면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나오기 때문에 무에 들어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결과가 된다.



-선지국과 홍차:해장국에 사용하는 선지는 고단백에 철분이 많아 빈혈증에 특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선지를 먹고 후식으로 홍차나 녹차를 마시게 되면 타닌산철이 만들어져 철분의 이용도가 반감된다.


-게와 감:게는 식중독균의 번식이 대단히 잘 되는 고단백 식품이고, 감은 수렴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 게와 감을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을  수반하는  식중독에 걸리는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홍차와 꿀:꿀은 설탕과는 성분이나 성질이 다르다. 홍차에 꿀을 타면 영양 손실이 생겨서


 좋지 않다. 즉 홍차 성분 중 떫은 맛 성분인 타닌이 꿀 중의 철분과 결합해서 인체가 흡수 할 수 없는 타닌산철로 변하기 때문이다.


-포도주와 식초:식사 중에 곁들여 먹는 것이 포도주인데 샐러드가 나올 때에는 포도주는  안 마시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그 이유는 샐러드는 채소이지만 양념을 하기 위해  드레싱이 쓰인다. 드레싱은 식용유와 식초가 주원료이므로 새콤함 맛을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식초는 포도주가 변질된 것이어서 궁합이 안 맞는 것이다.



-수박과 튀김요리:수박을 먹고 기름기가 많은 튀김종류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수박은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하는데 기름기가 같이 들어가면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두와 날짐승 요리:자두라는 새콤한 과일을 ''오얏''이라고도 하는데, 중국음식인 송화단  (오리알)과 같이 먹으면 중독이 되고 참새고기와 닭고기, 청어구이와도 맞지 않는다.


자두가 화학적으로 특성이 강한 과일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Posted by 삶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