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말 슬픈 내용이라 눈물이 나네요...ㅠㅠ

오늘은 어머니에게 전화드리고 사랑한다는 말씀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머님 사랑합니다.^^





거룩한 사랑 


                                       박노해


성(聖)은 피(血)와 능(能)이다.


어린 시절 방학때마다

서울서 고학하던 형님이 허약해져 내려오면

어머님은 애지중지 길러온 암탉을 잡으셨다

성호를 그은 뒤 손수 모가지를 비틀고

칼로 피를 묻혀가며 맛난 닭죽을 끓이셨다

나는 칼질하는 어머니 치맛자락을 붙잡고

떨면서 침을 꼴각이면서 그 살생을 지켜 보았다


서울 달동네 단칸방 시절에

우리는 김치를 담가 먹을 여유가 없었다

막일 다녀오신 어머님은 지친 그 몸으로

시장에 나가 잠깐 야채를 다듬어주고 

시래깃감을 얻어와 김치를 담고 국을 끓였다

나는 이 세상에서 그 퍼런 배추 겉잎으로 만든 것보다 

더 맛있는 김치와 국을 맛본 적이 없었다


나는 어머님의 삶에서 눈물을 배웠다


사랑은 

자기 손으로 피를 묻혀 보살펴야 한다는 걸


사랑은 

가진 것이 없어도 무능해서는 안 된다는 걸


사랑은 

자신의 피와 능과 눈물만큼 거룩한 거라는 걸




반응형
Posted by 삶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