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시의 효능 감의 효능 숙취해소 피로회복으로 좋은 음식 




'홍시'란?…동의보감에 효능 언급된 영양만점 과일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숙취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밖에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하고 갈증을 없애주며 소화 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환절기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


피로를 빠르게 풀 수 있는 이유는 습수가 빠른 단순 당으로 이루어진 당분의 함량이 많아 피로를 빠르게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홍시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좋다. 홍시는 사과보다 10배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고 또한, 감에는 성인의 하루 비타민 A 필요량 양이들어 있는데, 비타민 A는 시각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피부와 점막 형성 및 기능유지,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 상피세포 보호기능 등에 도움을 준다.



감은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는데, 감 과육에 알코올 대사에 관여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디하이드로저네이즈(acetaldehydedehydrogenase (ALDH))라는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는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 감에는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C가 들어 있고, 탄닌이란 성분은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며 박테리아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졌다.




홍시뿐 아니라 감의 잎을 말려 차로 마시면 비타민 C 성분 때문에 예전부터 감잎은 감기를 예방하며 기도의 점막을 회복시켜 가래나 기침을 완화하는 데 사용했다. 또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다.



홍시를 만들기 위해서 감을 고를 때는 모양이 고른 것이 좋고, 꼭지부분이 깨끗하고 과실의 위아래가 황색으로 거의 같고, 과실표면에 하얀 가루인 과분이 피어있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단감을 보관할 때는  0~2℃로 차가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좋은 단감을 고르는 방법은 과실을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있는 것이 좋으며, 병충해 및 흠집이 없고 윤기가 있으며 신선해 보이는 것이 좋다. 


단감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식초가 있으며, 궁합이 잘 맞지 않는 식품은 바나나이다. 감과 바나나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이라는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특히 빈혈이 심한 사람이 감과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은 홍시와 감으로 건강을 지키세요..^^

Posted by 삶의길

댓글을 달아 주세요